본문 바로가기
자연산약초산행

송이버섯 오이꽃버섯 영지버섯 싸리버섯 장생도라지 산행[능이버섯 아직]

by 골동품나라 밴드 리더 2011. 9. 8.

 

송이버섯 오이꽃버섯 영지버섯 싸리버섯 장생도라지 산행[능이버섯 아직]

 

 

자연산 버섯 산행기 입니다..능이버섯은 아직 때가 이릅니다. 송이버섯 맛보기 할 만큼과 싸리버섯 영지버섯 오이꽃버섯[꾀꼬리버섯] 등이 자라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송이버섯이 대풍이였는데 올해는 어떨지 모르겟습니다.

 

오이꽃버섯은 뒤늦게 비가 오지 않아 많이 말라 있었습니다..

 

추석선물로는 능이버섯이나 송이버섯이 좋치요..

 

평소에는  구두쇠처럼 살다가도 일년에 한 두번 명절에는  진귀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가시말불버섯-어린버섯은 식용한다-

 

 

 

 동충하초

 낭피버섯

 

 왕잠자리

 

 

 소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도마뱀

 

 노랑싸리버섯 독시 있어서 독성을 잘 우려 낸 다음에 드셔야 합니다..

 

 

 

 오이꽃바라기

 

 

 

황소비단그물버섯*식용*

 

 

칠점사입니다.. 살모사보다 훨씬 독성이 강해 물리면 즉사 할 수 있습니다.

 

뱀을 잡는 분들이 없다보니.. 산속에 독사가 상당히 많이 늘어 난 것같습니다. 송이버섯이나 능이버섯 싸리버섯등을 채취하러 갈 때에 독사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산행 갈 때 마다 독사를 한두 마리씩은 만나는 것 같습니다.

 

 

 

 

 

 

 

 외대덧버섯----  맹독버섯인 삿갓외대버섯과 구분이 어려우므로 초보자들은 절대 함부로

채취해서 드시면 안됩니다.

 

 

 

유황송이 추정

 

 

 

 

 

  

 

 

 

 

 송이버섯 ....자그마한 선물용으로 적합할 듯 합니다.

 

 

 

 

 기와버섯-식용-

 

 

 

 

 

 

 복령

 

 

 

 둥굴레[황정]와 복령

 자연산 장생도라지  일반 산에서 채취된 자연산 산도라지 입니다. 마사토에서 자라 색이 하얀편입니다.

 

  

 

 

 

 

 참나무속안에서 자라가는 자연산 도라지 --나무를 절단하지 않는 한 캘수가 없습니다. 수백년 후에는 나무보다  더 크게 자라려나?..

 

 

 

 적갈색애주름버섯

 

 

 

 

 

 

 

 

 

 

 

 

 

 

 

자연산 백하수오

 

 

 

 

 바닷가에서 채취된 자연산 장생도라지들입니다.

 

 

 

 

 

 

 

 

 

 

 

 

 

칠점사입니다.   칠점사에게 물리면 일곱발자국도 가지 못해 사망한다는 하는 이야이가

전해질 정도로 독성이 강한 뱀입니다. 능이버섯밑에 잘 숨어 있기 때문에 버섯채취중 물릴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 해야 합니다.

 

 

송이버섯의 효능

 

송이버섯은  핏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고 혈액순환을 좋게해주므로

 운동량과 기초대사량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동맥경화,심장병 당뇨병 고지혈증에 좋은 식품이다 .

 

또한전분이나 단백질을소화하는 효소가있어서 소화를 도우며 위와 장의 순환을 촉진해서 손발이 저리고 허리에 힘이없거나 무릅이 시릴때 좋다 .

 

 

또한 송이버섯은 양질의단백질과 비타민B가들어있으며,송이의향은 methyl cinnamata와methyl ester matstakeol이 홉합된물질에서 나오는것이라고하고인공재배는 할수없는것으로 알려진 자연버섯이기도하다 .

 

성인병의 예방 위암 직장암 을 억제하는 크리스틴이라는 항암성분이들어있으며 송이에 들어있는 다당체는 항암작용을한다고 알려져있다.

 

이렇듯 송이버섯은 위의기능을돕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설사를 멎게하고 기를 더하여준다고하며 고혈압치료에도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에도 큰효과가있는식품이기도하여이웃나라인 일본에서는 매우귀하고 인기있는 고급재료이기도하다.

 

항암식품으로 유명하기도하고 맛도일품인 자연산 송이는 가을한철이수확기이기도하고 보관이용이하기도하지만 사실 일본으로 많이 수출하여 더욱 귀한 것인지도  모른다.

 

송이는 모든음식의재료로 훌륭하며 궁합또한 잘맞으며 맛을돗구어주는데 제일이다. 밥을지을때 잘게썰어서 넣으면 송이향이입맛을 돗군다 맛이달고 무독하며 솔향이짙어 매우 향기롭다 .

 

허준의동의보감에는 질병치료에쓰였고 ,맛의기록으로는 증보산림경제에 꿩고기와 함께 국을 끓이거나 꼬챙이에꿰어서 유장을 발라 반숙에 이르도록구워먹으면

재중선품이다라고 나와있다.차돌백이와함께 깔끔하게 구워먹어도 맛이있고 싱싱하게 날로 썰어서 소금에 살짝 찍어 먹어도 그 향이 독특하며 솔향이 은은하다.

 

또한 송이로 요리를 할때엔 조미료나 강한 향신료를 쓰지않는게 좋으며 조미료를 쓰게되면 그향이 더욱짙어지고  ,강한양념을 하거나하면 본래의 맛 또한 잃어버리게되는것을 알아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