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산약초직거래장터

자연산 방풍 갯방풍 해방풍 민간 중풍치료제 방풍[갯방풍,해방풍] 효능 복용법[중풍의 묘약]불임증 관절염 기침 폐렴 구안와사 치유 민간치료제

by 골동품나라 밴드 리더 2022. 11. 11.

자연산 방풍 갯방풍 해방풍  민간 중풍치료제


방풍[갯방풍,해방풍]의 효능과 복용법[중풍의 묘약]불임증 관절염 기침 폐렴 구안와사 치유 민간 약초

바닷가 인적이 없는 곳에서 오랜동안 살아오던 자연산 갯방풍입니다.


자연산 산도라지나 산더덕 잔대와 비슷한 약리적 효과가 있으며 몸속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사포닌이 어느정도는 들어 있는 약초입니다. 그 때문에 방풍을 막걸리로  담궈 먹으면 중풍의 묘약이 된다는 이야기가 옛부터 전해 내려 오고  있으며  실제로  방풍 막걸리를  섭취하고 중풍이  치유되는  사례가  종종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사포닌 성분과 막걸리의 강한 혈액순환작용이 막힌 기혈을 뚫고 빠르게 순환되면서  약리적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며 혈관벽의 노폐물을 제거해 나가기 때문에 그런 효과가 '
나타난다 할 것입니다.

그러나 해방풍과 갯방풍의 효능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보여 지며  같은 방풍과의 약초입니다.수많은 세월을 살아 오면서 바다의 온갓 영양분을 깨끗하게 정화 시켜

몸속에 축적하여 미네랄등의 천연영양분도 다량 들어 있습니다.방풍의 잎은 나물로도 많이 요리해 먹을 정도로 독성이 없고 맛좋은 음식중의  한가지 입니다.

 자연산 방풍[갯방풍.해방풍] 을 드시는 방법은 분말로 만들거나 술로 담가 먹거나 막걸리에 넣어 만들어 먹거나 달여서 드시거나 하면 됩니다. 약성을 추출하는  방법중의 한가지 이며 편한 것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방풍  ㅡ 이름 그대로 중풍을 막아주고 기침과 가래를 없애는데 탁월한 효력이있는 약초로, 예로부터 바로 이곳 구룡 반도의 바위벼랑에서 소금기를 머금은 세찬 바닷바람을 맞으며 자란 것이 단연 약효가 으뜸인 것으로 비밀리에 전해 왔다
 
[ 갯방풍 ]

중풍과 가래, 기침, 두통, 전신마비, 해열, 신경통에 신효
 
허준이 지은 <동의보감>에서는 방풍(防風)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성질은 따뜻하며[溫] 맛이 달고[甘] 매우며[辛] 독이 없다. 36가지 풍증을 치료하며 5장을 좋게 하고 맥풍(脈風)을 몰아내며 어지럼증, 통풍(痛風), 눈에 피지고 눈물이 나는 것, 온몸의 뼈마디가 아프고 저린 것 등을 치료한다. 식은땀을 멈추고 정신을 안정시킨다. 산과 들에서 자라는데 어느 곳에나 다 있다.


 음력 2월, 10월에 뿌리를 캐어 볕에 말린다. 뿌리가 실하면서 눅진눅진하고[脂潤] 대가리 마디가 딴딴하면서 지렁이 대가리처럼 된 것이 좋다. 노두와 대가리가 두 가닥진 것, 꼬리가 두 가닥진 것들은 버린다. 대가리가 가닥진 것을 쓰면 사람이 미치고 꼬리가 두가닥진 것을 쓰면 고질병이 생기게 된다[본초]. 족양명, 족태음경에 들어가는 약이며 족태양의 본경약이다. 풍을 치료하는 데 두루 쓴다. 몸 윗도리에 있는 풍사에는 노두를 버리고 쓰며 몸 아랫도리에 있는 풍사(風邪)에는 잔뿌리를 버리고 쓴다[탕액].

 상초의 풍사를 없애는 데 아주 좋은 약이다[입문]. 방풍엽(防風葉, 방풍잎)은 중풍과 열로 땀나는 데 쓴다[본초]. 방풍화(防風花, 방풍꽃)는 명치 밑이 아프고 팔다리가 가드라지며 경맥이 허하여 몸이 여윈 데 쓴다[본초]. 방풍자(防風子, 방풍씨)는 호부(胡莩)와 비슷하면서 크다. 양념으로 쓰면 향기롭고 풍을 치료하는 데 더욱 좋다[본초]”

"산방풍은 목단방풍 또는 갯기름나물이라 부른다. 전국 해안지대 양지쪽 돌 틈에서 많이 자생한다. 뿌리를 약재로 쓰는데, 가을에 채집하여 햇볕에 말려 보관하고, 쓸 때는 잘 게 썰어서 물에 달여 복용한다.
감기로 인한 발열, 두통 등에 쓰이며 특히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중풍에 쓰인다. 물 한되(1.8리터)에 약재 한 줌 정도 넣어 달여서 물이 반으로 줄면 1일 3회에 나누어 마신다. 구안와사에 고생하는 분은 산방풍을 오래 장복하면 반드시 치유된다."

방풍으로 불리는 약초들은 모두 풍증을 제거하는 데 신효한 효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