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형희 인생칼럼

가을의 전설 ㅡ추천영화 ㅡ 내 인생에 가장 감동적이고 가슴을 설레게 했던 영화 죽기 전에 꼭 보아야 할 영화

by 골동품나라 밴드 리더 2022. 11. 27.

가을의 전설 ㅡ추천영화 ㅡ

내 인생에  있어 가장 감동적이면서 가슴을 설레게 했던 인생 최고의 명작 책이라고 하면  테스라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고전 영화 중에서 내 인생 최고의 영화라고 한다면 가을의 전설이라고 말할 것이다

전쟁 영웅이라고 불리던 아버지와 그의 세아들이  드 넓은 초원에서 원주민 일가족과 함께  살았는데  그들이  너무나 사랑했던 어머니는   초원의 정막을 견디지 못하고  도시로 떠나가고 어느 날 막내  사무엘이  아름다운 수잔나라는 여인과  결혼을 하겠다며 데리고 온다  

사무엘을 사랑한다고 하던 수잔나는 둘째 아들 트리스탄의 자연적이고 강인한 야성미의 매력에 빠져들고 정의감이 강했던 사무엘이 전쟁터에 자원해 입대 하려하자 큰아들 알프레도 둘째 트리스탄이 사무엘을 지키기 위해 함께 전쟁터로 나가는데  사무엘은 용감하게 싸워 보기 위해 형 몰래 수색을 나갔다가 총에 맞아 죽게되고 트리스탄은 적군을 모두 죽이고 사무엘의 심장을 꺼내들고 적들의  머리가죽과 함께 가지고 돌아온다

트리스탄은 사무엘의 연인 수잔나와 사랑을 하게 되고 함께 살게 되지만 사무엘의 죽음이 자신 때문이라는 죄책감 때문에 가슴 속에 뿜어져 나오는 곰 같은 포효를 이기지 못하고 사랑하는 수전나를  떠나 온 세상을 떠 돌아다니며 방랑 하게 된다  그리고 수잔나에게는 다른 사람과 결혼을 하라고 작별의 편지를 보낸다

몇 년이 지난 후  트리스탄이 돌아오지만 수잔나는 그의 형 알프레드와 결혼해서 살고 있다  트리스탄과 수잔나는 다시 만나지만 형의 부인이 된 수잔나를 보면서 가슴이 무너져 내리는 마음으로 헤어지게 되고 트리스탄을  어릴 때부터 무척이나 따랐던 원주민의 딸  이사벨과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는다

그 소식을 접한 수잔나는 고통 속에 절규하는 표정을 억제하면서 트리스탄의 행복을 빌어준다  행복하게 잘 살던 트리스탄의 가정은  밀주를 독점하던  자들과  경찰의 총질에  이사벨이 사망하게 되면서  분노에 찬 트리스탄은  경찰을 중상에 빠트린 죄로 30일 동안 감옥에 갇히게 되면서  수잔나가 찾아와서 울면서  지난 고백을 하게 된다

트리스탄 당신을 만나서 나는 사랑에 빠졌고 당신의 동생 사무엘이 전쟁에서 죽기를 마음속으로 빌었어요

그리고 당신과 결혼한 이사벨이 죽기를 바랬어요 라고

그리하여  이 모든   비극이 이 찾아온 것이라고  하면서 잘못을 빈다  크리스탄은  그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고 하면서  위로한다  

그리고  트리스탄과  원주민은  이사벨을 죽인 자들을 모두 죽여버리는 복수를 하게 되고  트리스탄을  살인 혐의로 잡으러 온 경찰과 보안관을  아버지가 총으로 쏘자  또다른   경찰이 아버지를 총으로 쏘기 직전 알프레드가 나타나서 그 경찰을 쏘아 죽인다ㆍ 그리고 그토록 사랑했던 수잔나는  트리스탄을 그리워 하면서 자살을 하게 된다

알프레도는 동생 트리스탄을 찾아와서 수잔나가 그토록 사랑하던  너에게 돌아왔다면서 수잔나의 시신을 보여 준다 트리스탄은  또 다시 떠나게 되고 야생의 곰처럼 여기저기 떠돌다가  곰에게 잡아 먹히고 그의  심장과 그 영혼이 곰의 가슴 속으로 들어갔다는  가을의 전설이 막을 내린다

세상의 역사를 좌지우지 하는 것은 남자이지만 그 남자를 다스리는 것은 여자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어느 날 찾아온 아름다운 여인의  향기에 의해 한 가정이 폭풍속으로 빠져들고  크리스탄 이라는 깨지지 않는 바위는 모든 사람들의 심장을 무너뜨린다

그는 모든 사람을 사랑하려고 했지만 사람들은 그의 가슴을 안는 순간  가슴이 녹아내리는 것이다   마지막 결말은 마치 명작 소설 테스처럼 수잔나의 죽음으로 마무리 된다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슬프고 감동적인 영화 한 편이라고 꼭 추천하고 싶다 죽기 전에 꼭 보아야 할 영화 한편을 꼽는다면 나는 이 가을의 전설을 추천하고 싶다 한 번을 보아서는 이 영화의 진수를 다 알아낼 수 없다 두 번 세 번을 본다면 더욱더 감동이 넘쳐날 것이다 그리고 나처럼  아름다운 영화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떠나는 동생을 향해 형 알프레도가 말을 한다;;나는 세상 형식에 맞게 규범을 잘 지키고 올바로 도덕적으로 잘 살았는데  사람들은 언제나  내가 아닌  세상과 다른 망나니처럼 자유롭게 살아가는 너만을 사랑했어 ;;

아버지가 트리스탄을 사랑한 것은 현실을 추구하며 자식들을 버리고 떠난 부인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전쟁에 참여해 혁혁한 공을 세웠지만 결국은 그 결말이 수없이 많은 죄 없는 인디언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다는 현실 앞에 현실에 순응하며 사는 것이 결코 올바르고 자유로운 삶이 아니라는 걸 자각한 때문인데 엄마를 닮았던 알프레드 사무엘과  달리 현실을 거부하고 자연과 자유속에 자신의 몸과 영혼을 내어 맡기는  삶을 사는 트리스탄의 삶이 진리라고 믿었던 탓이리라

짧은 글로 가을의 전설 영화의 진면목을 다 설명할 수 없다 순간순간 감동을 자아내는 장면과 이야기들을  직접 감상한다면 더욱더 가슴 속이 감동 속으로 빠져들 것이다 다 이 영화는 정적이 감도는 어두운  시간에 혼자 조용히 볼 때 그 감동이 더욱  진하게  다가올  것이리라 ㆍㆍ



https://youtu.be/slWd681yo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