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생도라지의 나이가 50년에서 100년 이상 오래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고 문의 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제가 예전에 직접 채취해서 장생도라지의 나이를 구분하는 법을 올려 놓았던 글을 참조 하여 다시 한번 올려드려 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밭도라지는 보통 3년생이다. 3년밖에 안된 도라지이지만 많은 양의 비료와 농약을 살포한 덕분에 산도라지보다 훨씬 크다. 그러나 몇년안된 도라지의 특성상 뇌두가 아예 없거나 두세개밖에 없다.
이에 반해 산도라지는 많은 수의 뇌두가 산도라지의 나이를 보장해 준다. 또한 오랜 세월 축적한 수많은 항생물질과 면역물질 정화물질을 축적하여, 농약과 제초제를 뿌려 재배한 재배도라지와는 감히 비교도 안될 정도로 약성이 우수하다.
그래서 오래된 장생도라지는 웬만한 산삼과도 절대 바꾸지 않는다고 하는 이야기가 옛날부터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는 것이다.
먼저 7뿌리의 장생도라지의 나이에 대해 알아보자..이 장생도라지는 몇년전에 제가 직접 채취한 것으로써 일반 바위산에서 채취한 장생도라지입니다. 제가 오래전에 올렸던 이 사진이 인터넷에 많이 떠돌고 있더군요
1.장생도라지가 너무 오래되어 몸통의 거의 모든 부분이 마모가 되고 뇌두갈이를 여러번 한 탓에 정확한 나이를 추정하기가 어렵다.
남아있는 뇌두로만 따져도 30년 이상은 족히 될듯..보이며 최하 50년 이상된 장생도라지로 보입니다.
2.한개의 몸 통에서 자라나다가 나이가 들어 다른 몸통을 만들어낸 장생도라지. 몸통이 나무뿌리처럼 아주 단단하게 굳어진 것으로 보아 나이는 꽤나 잡수신듯..
3.몸통이 다 자라고 나서 다시 뇌두에서 턱수[몸통]을 만들며 자라난 도라지,,뇌두에서 자라난 몸퉁 두개를 따져 볼 때 상당한 나이가 있으신 장생 도라지,,,, 내 나이 보다는 훨씬 더 들어 보인다.
남아있는 뇌두마디수만 따져도 20여개로 보여지니, 마디당 3개의 싹눈이 형성되는 것을 보면 60-70년은 족히 된 듯한 도라지...
4.번째 장생도라지 ..
노두마디 한개에 3개의 싹눈이 남겨진다..
뇌두마디의 주름 한개가 3년이라고 보면된다.50년 이상된 장생도라지..
5번째 장생도라지..
50년 이상된 도라지로 추정....
6번째 장생도라지.. 뇌두가 다 갈이를 해서 나이를 추정하기가 어렵다.. 다만 몸통의 색깔과 크기 채취된 장소와 어미도라지와 형제도라지의 나이를 비교해서 추정한다..
4뿌리의 장생도라지의 나이를 추정해 보자...일전에 올렸던 가장 큰 어미 도라지의 새끼도라지들로 보여진다. 새끼 도라지의 나이가 상당한 것을 미루어 볼 때 어미 도라지는 100년정도를 추정 하게 되는 것이다.오래된 장생도라지임을 입증하듯이 몸통은 거의 사리지고, 되두만이 길게 남아있다..
도라지의 뇌두가 오랜세월속에 표면이 마모되서 뇌두마디가 거의 형태를 알 수 없게 되었다.
예전 몸통있었던 곳은 사라지고 뇌두만 남았다. 그 뇌두옆에 다시 생존을 위해 몸통이 생겨났다. 50년 이상은 무조건 되었다고 여겨지며, 사실 이런 오래된 장생도라지는 나이를 추정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 할 정도이다 먼저번 몸통이 너무 오래 되서 사라져 버린 것을 생각한다면, 나이가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알 수잇을 것이다.
뇌두갈이 한 흔적입니다.
몸통은 코딱지 만하고 뇌두만 남았습니다.
뇌두갈이를 해서 다른 쪽에서 뇌두가 형성된 장생도라지.. 뇌두마디 한개에 3년으로 보면,눈에 보이는 것만 20개정도 넘으니, 60년 정도 된 것으로 여겨짐.. 그러나 정확한 나이는 도라지만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눈에 보이는 것만으로 추정을 할 뿐이다.
산삼은 뇌두싹대가 층층이 형성되는 반면, 장생도라지는 돌아가면서 원형식으로 형성된다. 물론 천종 산삼중에는 도라지와 마찬가지로 원형식으로 뇌두싹대가 형성되는 것도 있다.
산도라지의 나이를 생각한다면, 시중에서 거래되는 산도라지의 가격이 장생도라지가 고생한 만큼 인정을 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래세월 수만가지 병해충과 열악한 악조건을 싸워 이겨내느라 축적된 면역물질과 항생물질 유익한 약효성분이 많이 축적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사실 너무 저평가 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요사이는 산도라지를 만나보는 것도 산삼을 만나 보는 것 만큼이나 쉽지 않다..
아래 사진의 장생도라지는 일반 장생도라지가 보다 훨씬 험난한 바닷바람을 맞고 고생하면서 역경을 헤치면서 살아온 바다 장생도라지들입니다. 일반 바위산의 장생도라지보다 훨씬 오래된 것들이며 약성 또한 몇배나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장생도라지는 최하 100년은 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너무 오래된 장생도라지들입니다.이 장생도라지는 제가 얼마전에 채취한 장생도라지들입니다. 2009년 11월 채취한 것들입니다.
뇌두가 너무 오래되어 구별조차 할 수없을 정도 이지만, 보이는 뇌두만으로도 100여년은 넘을 것이라는 것이 훤히 나타납니다.우리나라의 남쪽 해안쪽에서만 채취되는 장생도라지입니다.
일반바위산의 장생도라지보다 훨씬 열악환 환경속에서 살아온 탓에 성장이 굉장히 느립니다. 따라서 이렇게 여러갈래의 두꺼운 뿌리가 생성되려면 수많은 시간과 세월이 필요하겠죠..같은 크기의 일반바위산의 장생도라지보다 몇배는 더 오래 되었고 약성 또한 몇배는 더 강하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뇌두가 몇개가 다시 생겨난 이유는 바닷가의 장생도라지는 흙이 별로 없는 바위덩어리이기에 뇌두를 길게 솟구치면 얼어죽을 수 있고 쉽게 땅위로 누출되기 때문에 뇌두를 노출 시키지 않게 하려고 뇌두에서 다시 뇌두를 발생시켜 자라게 하는 것입니다.100년은 족히 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장생도라지는 아무리 오래된 약초꾼들이라도 평생에 한번 만나보기 어려운 오래된 장생도라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일반 바위산의 장생도라지도 오래 되었다지만, 이처럼 바닷가의 장생도라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오래되고 약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21년 재배하여 판매하는 장생도라지는 그 가격이 상상할 수없을 정도로 고가이다. 그러나 자연산 장생도라지는 그보다 훨씬 오래되고 약성이 좋으련만, 가격은 재배장생도라지에 비하면 턱없이 져렴하다..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재배장생도라지가 장뇌삼이라면 자연산 장생도라지는 산삼이라고 보면 된다. 자연산 장생도라지가 수량이 부족하여 재배를 한 것이기 때문이다.
'자연산약초직거래장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생도라지[자연산] 100년 구입가능합니다. (0) | 2009.12.11 |
---|---|
자연산 장생도라지 비파잎 산마 산도라지 헛깨열매 [자연산] (0) | 2009.12.04 |
장생도라지 천문동 산도라지 노봉방 천마 산죽 산더덕[100년추정] (0) | 2009.11.13 |
산삼[황절산삼]...... (0) | 2009.10.22 |
장생도라지[자연산] 50년 -100년 (0) | 2009.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