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산나물

우산나물 효능과 먹는방법[토아산]

by 골동품나라 밴드 리더 2012. 4. 27.

우산나물 효능과 먹는방법[토아산]

 

우산나물

 

자생지: 전국의 산속 야산이나 높은 산 구분없이 많이 자생한다.

 

개회기:  7-9월

 

꽃색 : 흰색 

 

결실기 : 10월

 

특징: 회청색이면서 우산모양을 하고 있다..

 

여러해 살이풀

 

먹는법 :  봄에 어린 순을 삶아 나물로 무쳐 먹는다.

   순이 억세지면 먹기가 불편하다..

 

 

 

 

 

 

 

 

 

 우산나물  어린순을 나물로 먹습니다.. 우산을 닮아 우산나물이라고 합니다..

 

 

 

 

 

 

 

 

 

 

우산나물 효능과 먹는방법[토아산]

 

전국 각지의 낙엽수림 아래 그늘진 곳이나 북향의 경사지에 있는 숲속에 군락을 이루어 자생하며, 주로 한국과 일본에 분포한다.

새순이 올라와 잎이 채 벌어지기 전의 모습이 마치 우산을 펼친 것처럼 보여 우산나물이라 불린다.
한자 이름인 토아산은 토끼 새끼가 쓰는 우산을 뜻한다.

 


속명인 Syneilesis는 ‘한데 붙어 있는 어린 잎이 있다’는 뜻이고, 종소명인 palmata는 ‘손바닥 모양의 잎을 가진’이라는 뜻이다.

어린 순은 나물로 많이 먹는데, 향기와 맛이 참나물과 비슷하다. 독이 없고 연해서 날로 먹을 수도 있으며, 튀김이나 무침.볶음 등에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풀 전체에 거풍.제습.해독.소종.지통의 효능이 있다고 하며, 풍습마비나 관절동통.타박상 등을 치료하는 데에도 사용한다.

 

 

또한 특정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약명 : 대토아산(大兎兒傘)

 

유래 : 산속 그늘진 곳에서 새순이 우산처럼 펼쳐져 있는 풀을 볼 수 있는데, 바로 우산나물이다. 잎모양이 우산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생태 : 높이 70~120cm, 땅에서 줄기가 돋아날 무렵에는 가지가 나오지 않는다. 잎은 긴 타원형으로 줄기 끝부분에 빙 둘러서 우산살처럼 붙어나고, 한잎에서 2갈래로 갈라진다.

 

우산처럼 생긴 잎 위에 또 하나의 우산이 펼쳐진 듯이 층층으로 자란다.

 

잎 가장자리에는 무딘 톱니가 있으며, 어릴때는 솜털이 있다가 자랄수록 떨어져 나간다.

꽃은 6~0월에 길게 올라온 꽃대 끝에 자주색 또는 붉은 자주색으로 핀다. 열매는 10월경에 여문다.

 

약용 : 한방에서는 줄기와 뿌리를 대토아산(토끼의 우산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피의 흐름을 활성화시키고, 풍과 습한 기운을 없애며, 몸속의 독을 풀고, 통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민간요법 : 팔다리가 쑤시고 아플때, 심한 생리통 : 뿌리째 캐어 말린 줄기 15g에 물 약700ml를 붓고 달여 마신다.

 종기가 나서 곪고 아플때, 뱀이나 독충에 물렸을 때 : 생잎을 찧어서 붙인다.

 

식용 : 씹히는 맛이 연하고 독특한 향이 나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식품이다. 봄에 연한 새순과 잎을 삶아서 물에 우려낸 다음 갖은 양념으로 나물을 무친다.된장국을 끓이거나, 물김치,장아찌도 담근다. 튀김을 하거나 데친것을 말려두었다가 묵나물로 먹어도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