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암치료[방사선]부작용/항암제의실체?

타목시펜 유방암에 예방효과 없다 임상발표*일시적성장억제효과 차이없어*

by 골동품나라 밴드 리더 2013. 1. 29.

 

타목시펜 유방암에 예방효과 없다 임상발표*일시적성장효과일뿐 차이없어*

 

해외의학◆ 타목시펜 유방암(乳房癌) 예방효과 없다

 

연합뉴스|입력1998.07.13 08:47

=英, 伊연구팀 임상실험 결과 발표=

(런던 AP.AFP=연합(聯合)) 타목시펜(Tamoxifen)이 유방암 예방에 효과가 없다는 2건의 새로운 임상실험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영국 런던에 있는 로열 마스덴병원의 트레버 파울리스 박사와 이탈리아 밀라노에 있는 유럽종양연구소의 움베르토 베로네시 박사는 11일 영국의 의학전문지 랜싯 최신호에 발표한 각각의 연구보고서에서 타목시펜이 앞서 발표된 일부 임상실험 결과와는 달리 유방암 예방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파울리스 박사는 유방암 家族歷이 있어 유방암 위험이 비교적 높은 여성 2천4백94명을 대상으로 70개월에 걸쳐 실시한 임상실험 결과 유방암이 발생한 여성은 타목시펜을 복용한 그룹이 34명, 위약(僞藥)을 투여한 비교그룹이 36명으로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편 베로네시 박사는 자궁절제 수술을 받은 여성 5천4백8명을 대상으로 파울 리스 박사와 같은 임상실험을 46개월에 걸쳐 실시한 결과 유방암에 걸린 사람이 타목시펜 그룹 19명, 비교그룹 22명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베로네시 박사는 임상실험 대상자로 자궁절제 수술을 받은 여성을 택한 것은 타목시펜을 복용할 경우 자궁암 위험이 2배, 肺動脈血栓 위험이 3배 높아지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2건의 임상실험 결과는 미국국립암연구소(NCI) 연구팀이 지난 4월 발표한 임상실험 결과와는 어긋나는 것이다. 1만3천3백88명을 대상으로 3년동안 실시된 NCI의 임상실험에서는 타목시펜이 유방암 위험이 높은 여성들에게 유방암 위험을 45%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파울리스 박사는 NCI의 임상실험 결과는 타목시펜이 유방암의 발생을 예방했다기 보다는 이미 발생했으나 탐지되지않은 유방암을 치료한 것에 지나지않음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파울리스 박사는 또 NCI는 중간결과가 너무 좋아 임상실험을 중도에 종결했지만 임상실험을 더 장기간 계속했을 경우 다른 결과가 나왔을 수도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NCI부원장인 바네트 크래머 박사는 NCI의 임상실험에 참여한 여성의 규모가 크고 NCI의 임상실험 결과가 우연일 가능성이 1만분의 1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 결과가 사실일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캐나다 토론토대학의 캐슬린 프리처드 박사는 임상실험 결과가 이처럼 다르게 나타난 것은 임상실험 대상자들의 수자와 나이 그리고 위험요인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그러나 타목시펜이 심각한 부작용이 있는 만큼 이를 서둘러 유방암 예방약으로 널리 처방한다는 것은 현명한 일이 못된다고 논평했다.(끝)

====================================

 

 유럽의 타목시펜 연구 : 그들의 결과는 왜 다른가?

 

합성제제들/ 유방암/암의 실체 이야기

 

2011/11/21 15:29

  

 

두 개의 유럽에서의 위약조절임상실험은 미국의 유방암예방실험(Breast Cancer Prevention Trial)보다는 소규모지만 더 장기간 조사했는데, 유방암을 예방할 목적으로 타목시펜을 사용해서 유방암의 발생률이 감소했는가를 증명하는데 실패했다. 이러한 차이점은 유럽에서의 실험의 대상들이 좀 더 젊은 사람들이었거나, 환자들의 순응도, 특히 가족력과 유방암 위험수준 같은 연구 대상들의 차이점에 기인하는 것 같다. 이러한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유럽에서의 장기간에 걸친 조사결과는 타목시펜의 심한 부작용들과 함께 유방암예방목적으로 타목시펜을 사용해야하는 지에 대하여 의문을 던졌다.

 

 

U. Veronesi와 공동연구자들은 46개월 동안 각각의 약물을 투여한 후 조사한 결과, 위약그룹에서의 유방암 발생(22명)과 타목시펜그룹의 유방암 발생(19명)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타목시펜그룹중에서 호르몬대체요법을 함께 받은 사람들의 유방암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했다. 호르몬대체요법과 위약에 배정받은 390명 중에서 8명이 유방암이 발생하였는데, 타목시펜에 배정받은 362명 중에서는 한 명이 유방암이 발생하였다. 위약그룹과 비교해서, 타목시펜그룹에서는 혈관질환(혈전과 뇌졸중 등), 고지혈증(高脂血症) 등이 현저하게 증가했다.

모든 환자들이 자궁절제술을 받았기 때문에, 타목시펜의 자궁내막암과의 연관성은 조사되지 않았다.

 

T. Powles와 공동연구자들은, 30세에서 70세까지의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는 2,471명의 여성들에게 타목시펜 혹은 위약을 투여해서 70개월을 관찰했다. 이 실험기간 동안의 전반적인 유방암 발생은 타목시펜그룹(34명)과 위약그룹(36명)이 비슷했다. 실험에 참여할 당시에 이미 호르몬대체요법을 받고 있던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들에 비하여 유방암의 위험성이 증가했지만, 실험이 시작한 후에 호르몬대체요법을 시작한 여성들의 유방암의 위험성은 현저하게 감소했다.

Powles의 실험에서 전반적으로 여성유방암의 발생이 Veronesi의 실험에 비하여 높은 것은 실험대상의 적격성여부의 차이일 것이다. Powles실험의 적격성여부는 유방암의 강한 가족력에 현저하게 근거를 두었다. Powles연구에서 흥미로운 사실은 타목시펜그룹에서 4명의 자궁내막암이 발생하였는데 비하여 위약그룹에서는 한 명이 발생하였다.

 

영국의 의학잡지인 The Lancet 의 사설에서, 토론토대학의 Kathleen Pritchard박사는 미국과 유럽의 연구결과의 차이가 나는 것은, 타목시펜이 단지 일시적으로 종양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사실과 미국여성들을 좀 더 장기간 추적조사를 한다면 결과는 좀 더 비슷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유럽의 타목시펜 연구 : 그들의 결과는 왜 다른가?

 

타목시펜」을 유방암에 예방목적으로 투여하는 요법은 위험
유방암은 30% 감소하나, 혈전색전증 또는 사망은 2배로 증가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은 여성에게 「타목시펜」을 예방적으로 투여하는 요법이 편익만큼 위험도 커 아직 권장할 만한 단계가 아니라는 보고서가 나왔다.

국제유방암중재연구(IBIS-I) (International Breast Cancer Intervention Study)를 이끈 잭 쿠직(Jack Cuzick) 박사 등 연구팀은 영국 의학전문지 Lancet의 9월 14일 호에 발표한 중간 보고서에서 타목시펜(tamoxifen)을 예방적으로 투여했더니 유방암 발생률이 30% 감소하는 반면, 혈전색전증 및 사망 위험은 2배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유방암 예방에 타목시펜을 사용한 이전 임상연구들은 전반적으로 유방암 위험의 저하를 지지하는 증거를 제시했으나, 이러한 편익이 타목시펜 관련 위험을 능가하는지는 확실하지 않았다.

 이에 연구팀은 유방암 위험이 높은 35∼70세 여성 7,144명을 대상으로 타목시펜 1일 20mg을 5년간 투여하는 이중맹검, 위약대조, 무작위 임상을 실시해 유관내암을 포함한 유방암의 빈도를 알아봤다.

평균 50개월의 추적기간에 타목시펜군(3,578명)은 69명, 위약군(3,566명)은 101명이 유방암 진단을 받아 타목시펜은 32%의 위험 감소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 위험 정도 및 호르몬대체요법의 사용과 관계가 없었다.

 한편 부작용으로 타목시펜군은 자궁내막암이 2.2배 증가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11 대 5명). 그러나 타목시펜군은 혈전색전증이 2.5배 높았고(43 대 17명), 특히 수술 후에 다발했다. 또 타목시펜군은 모든 원인 사망도 2.3배 높았다(25 대 11명).

 쿠직 박사는 『타목시펜의 편익은 혈전색전증 등 위험과 균형이 요구된다』고 지적하고, 『현 단계로서는 유방암 고위험 여성에 타목시펜을 권장할 수 없으며, 기존 임상을 추가 추적해 타목시펜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여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2002. 09. 17) 관련자료 연구논문
{IBIS investigators, "First results from the International Breast Cancer Intervention Study (IBIS-I): a randomised prevention trial," The Lancet, Volume 360, Number 9336, 14 September 2002}

 

*항암제로 살해당하다 .타목시펜 타목시펜부작용 타목시펜효과 유방암치료제 유방암표적치료제 호르몬제 유방암호르몬치료제 유방암치료방법 유방암2기 유방암1기 유방암3기치료법 유방암1기치료법 항암제는 암전이제 증암제 암발암제 항암제가 암을 새롭게 만든다. 항암제는 맹독성발암물질 항암제부작용 타목시펜효과 타목시펜 자궁암발병원인 자궁암과 타목시펜의 연관성 타목시펜부작용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