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질병에는 그 병이 발생하게 된 계기가 있다. 따라서 그 원인을 알고 나면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찾을 수가 있다. 요사이 수많은 사람들이 불면증에 걸려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유명모델인 김다울씨가 불면증과 우울증에 시달리다가 참지 못하고 자살을 한 것을 보면 불면증이 얼마나 힘들고 위험한 병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불면증은 어린아이에게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불면증환자가 급속도로 늘어 난다. 노년들에게는 상당수가 불면증일 만큼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왜 어릴 때는 불면증이 없다가 나이가 들면 불면증에 걸리는 것일까?[오늘날 불면증에 걸리는 연령대가 점차 줄어 들고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암이나 당뇨 신장병 뇌질환 기형아등등의 불치병성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불면증도 공해음식과 환경오염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병이라는 곳에서 부터 원인을 찾아가면 된다. 불면증의 가장 큰 원인은 편하게 잠들게 하는 멜라토닌이라는 물질이 소진됨으로써 생기는 질환이다. 생체시계가 잘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한데, 그것이 멜라토닌이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하루종일 농약과 제초제 화학비료를 살포한 공해 음식을 먹으면서 온종일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주변 환경은 쉴새없이 나를 잡아 먹듯이 공격하는 형태로 주변에 산재해 있고, 살기위한 몸부림은 처절할 정도다, 정치는 썩어 있고 사회는 범죄로 얼룩져 있으며, 거대한 아파트와 빌딩등 주변 곳곳에서는 발암물질인 라듐이나 비산먼지가 뿜어져 나오고 있고 나를 향해 돌진해 오는 듯이 빠르게 달려오가는 자동차들은 시커먼 매연물질을 토해내며 우리들의 몸속을 오염물질로 가득 채워준다.
맑은 산소를 만들어 주는 산과 들과 강은 개발이라는 명분아래 마구 파헤쳐져서 발암물질을 쏟아내거나 더러운 물질을 만들어 내는 장소로 전락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간의 몸은 모두 오염될 수 밖에 없고 암이나 불면증에 걸리지 않을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이같은 오염된 환경으로 기인하여 몸속이 오염됨으로 해서 뇌쪽으로 들어가는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영양공급이 이루어 지지 않음으로써 뇌쪽에 있던 호르몬의 일종인 멜라토닌이나 세라토닌은 만들어지지 않거나 아주 극소량만 만들어 지게 됨으로써 잠을 자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잠을 잘 수없는 불면의 밤을 보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오염으로 인하여 영양공급이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산소공급의 부족으로 세포가 빨리 사멸하는 결과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을 함으로써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극심한 스트레스는 그나마 뇌속에 남아 있던 수면제인 멜라토닌이나 행복의 물질인 세라토닌을 빠르게 사용함으로써 결국 바닥을 드러나게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