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치료법/의학상식

자연약초와 화학약품 값어치를 따진다면?.

by 골동품나라 밴드 리더 2008. 4. 10.

오늘날 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한의학과 양의학 이 두가지로 나뉠 수가 있을 것이다. 한의학적 치료방법은 수천년동안 이어져온 임상실험을 통하여 약효의 효능을 두 눈으로 확인한 조상들의 기록적 토대를 중심으로 행해져온 치료방법이며, 양의학은 자연에서 얻어낸 물질들을 인공적으로 합성하고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서 변형된 물질을 이용하여 치료에 적용하는 의학이다.

 

쉽게 말하면 자연적인 치료법이 한의학이라고 한다면,인공적이고,화학적인 치료법이 양의학이라고 하면 될 것같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문제는 과연 오늘날 과연 한의학을 진짜 한의학이라고 명명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것이다. 오늘날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약재중 거의 대부분의 재료들이 중국산임을 감안 한다면, 한의학으로 분류하기 보다는 중의학이라고 불러야 옳치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약효가 뛰어난 약초가 우리나라 산천에서 자라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라는 명분하에 농약과 불순물 방부제등이 첨가된 효능이 한참 떨어지는 값싼 중국산 약재가 우리나라 한의학을 모두 점령한 것이다.

 

이같은 문제는 자연을 마구잡이식으로 파괴하는 난개발적 산업화와  저가의 약재를 사용하여 많은 이득을 챙기려는  장사속이 빚어낸  부끄러운 결과물인 것이다. 자연파괴로 수많은 불치병 환자들이 생겨나고있고, 저가의 중국산 약재는 아무런 효능을 발휘하지 못해 치료목적으로 사용할 수가 없을 지경이 되었으니, 이 모든 것이 자업자득이 아닐 수없는 것이다.

 

양의학도 주변에서 흔하게 구입할 수 있는 값싼 화학물질을 이용하여 대량으로 약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양약으로 치료 할 수 있는 병질환이 전체 환자의 20%도 채 못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거의 대부분의 약재는 부작용만을 불러 일으키는 독약이라고도 볼 수도 있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한국 세계 1위 항생제 사용국 오명…갈수록 강해지는 항생제 내성이 식탁 위협

 

그렇다면 한의학과 양의학에서 사용되는 약재 중에서 그 값어치는 얼마나 될까요?.. 아파트 값이 원가에 비해 터무니 없이 부풀려 진 것과 마찬가지로, 양약과 한약재들도 그 값어치가 많이 거품이 끼여 있다고 보여 집니다.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약재들이 거의 대부분이 중국산 저가 약재로 사용되는 것을 감안 하면 분명 한약재가 헐값에 판매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보약이나 첩약은 상당히 고가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다보니 그것을 쉽게 체감 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양의학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만들어진 약은 그 원가는 아주 싼 편입니다. 손쉽게 추출할 수 있는 공업용 물질들과 자연물질을 이용하여  화학적인 작용을 일으켜서 얻어내는 것이기에 대량으로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제약업계는 쉴새없이 우리나라 의사들에게 향응과 로비를 하여 자신들이 만든 약을 사용해 줄것을 청탁하게 되는 것입니다. 팔면 거의 대부분이 다 남는 값싼 약제이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돈을 의사들에게 가져다 바쳐도 아까울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값싼 약재와 값싼 의료시설을 이용하여 수많은 돈을 환자들에게 벌어들이는 잘못된 의학제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암치료로 몇달만에 수천만원이 들어 가지만, 환자와 보호자들은 그런 고가의 치료비가 당연한 것인줄 알고 있습니다. 그나마 불치병이 치료가 되면 좋으련만 그 효과는 거의 미미한 수준입니다.

 

이에 비하여,값싸게 얻어낸 화학약이나 중국산 약재와는 달리 우리나라 토종약초는 자연파괴로 인해 점차 사라져 가고 있으며, 채취되는 양이 극소수 입니다. 따라서 약초채취에 들어가는 비용은 상당 합니다. 하루일당을 제쳐 놓고서도 기름값과 밥값 제반비용만 해도 만만치 않습니다. 또한 채취되는 약초의 양이 적기 때문에 그 약초를 다 판매한다해도 남은 것은 별로 없는 것이 다반수입니다.

 

* 수십년 동안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 남은 자연산 장생도라지 이렇게 뿌리가 여러갈래로 갈라지는 것들이 뛰어난 약성을 나타냅니다.뿌리가 여러갈래로 갈라졌다는 것이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사실적으로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처럼 오래되고 약성이 강해 보이는 장생도라지는 평생에 한번 만나보기도 어려운 귀한 약초 입니다.*

 

이처럼 자연약초는 채취되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중국산 약초나 값싼 비용으로 제조하는 화학약제와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따라서 약초채취에 들어가는 비용을 감안하면 국내에서 값싸게 국산약초로  판매되는 건조 약재들은 거의 대부분이 중국산으로 의심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자연약초나 한약재는  병원약처럼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다보니,  소비자들이 더욱 비싸게 느껴지는 점도 있을 것입니다. 병원약이 값싸 보이지만 사실은 의료보험이 적용이 안된다면 오히려 자연약초보다 훨씬 고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원가 몇백원 짜리 약을 몇단계를 거치면서 수많은 광고비와 청탁비운송비 등등을  더해서 더욱더 부풀려 지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의료보험의 적용으로 인해 값싼 약을 비싼 값에 먹으면서도 알아채지 못하는 것입니다. 

 

병원약은 아무리 비싼 약이라 할지언정 괜찮다고 하면서, 자연약초는 값싼 것을 먹으려고 하는 것은 크게 잘못된 생각입니다.아직까지는  아무리 비싼 화학약을 먹더라도 몸이 오염된 병을 고칠 수가 없습니다.온 천지가 병원이며, 수없이 생겨난 암환자와 만성병 환자들을 보면 답이 나올 것입니다.

 

정녕 귀한 대접을 받아야할 자연약초는 푸대접을 받고 백해무익하면서 오히려 몸을 망치는 화학약에 대해 강한 의존도를 보이는 것은 아마도 잘못된 의료상식과 정보가 사람들에게 입력된 탓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요즌은 의사들도 한결같이 강조 하는 것이 있습니다. " 운동을 열심히 하고, 고기나 인스턴트 음식을먹지말라 대신 해조류와 야채를 많이 먹어라 " 라는 것들입니다. 환자들의 대부분이 오염된 식생활로 인해 생겨난 것임을 뒤늦게나마 알게 된 때문이 아닐까요?.. 그러나 이미 몸속에 가득차 버린 오염물질들은 어찌 해야 할까요?.... 그것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 오염된 병을 치료하는 확실한 답이 될 것입니다.

 

 자연산 약초 문의 016-364-3836 김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