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산나물

윤판나물 -산나물종류-한국의 산나물-윤판나물의 효능 복용법-

by 골동품나라 밴드 리더 2013. 5. 5.

윤판나물 -산나물종류-한국의 산나물-윤판나물의 효능 복용법-

 

 

윤판나물 -산나물종류-한국의 산나물-

 

전국의 깊은 산속  그늘진 곳이나 물기가 많은 곳에서  자생한다. 어린 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는다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찬물에 충분히 우려낸 후에 요리를 해 먹는 것이 좋다.

 

귀틀집을 닮았다 하여 귀틀집의 방언인 윤판집을 닮았다 하여 윤판나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자생지: 전국의 산속 그들진 곳

 

채취시기 : 4월-5월 부드러운 것을 채취하여 끓는 물에 데쳐서 충분히 우려낸 후 요리한다.

 

생태: 다년생풀

 

데쳐서 무침이나  된장국 찌개등으로 요리해 먹는다

 

*둥굴레 은방울꽃 아기나리 풀솜대등과 흡사하여 착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비슷한 독초가 많으므로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절대 함부로 채취해서 먹지 않도록 한다.*

 

 

 

 

 

 

 

 

 

 

 

 

윤판나물의효능(Disporum sessile D. Don)

윤판나물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성 초본식물이다. 뿌리줄기는 소형이고 산지의 숲속에서 자라며 때로는 땅 밑 줄기를 낼 경우도 있다. 줄기는 꼿꼿하게 자라며 가지를 낸다. 초고는 50cm 내외이며 잎은 엇갈려 줄기에 착생한다. 잎자루는 거의 없고 잎은 광타원형 또는 타원형이다.

 

줄기의 색깔은 갈색이다. 꽃은 곳에 따라 피는 시기가 다소 차이가 있지만 4∼6월 에 개화하는데 꽃의 색깔은 황색이고 정생(頂生)하며 1∼3개가 하수(下垂)한다. 꽃의 색깔이나 줄기·잎등의 전체의 모습은 다소 이국적이어서 감상할 만한 매무새를 지녔다.

 

 열매는 장과(漿果)로서 구형이고 영글면 검게 익는다. 우리나라에는 전남·북, 경남 특히 가야산에 많고 강원·경기 지역에 자생한다.

이 식물의 어린 잎은 식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중약대 사전에 따르면 이 식물의 근경을 만수죽(萬壽竹)이라 하여 약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식물이 백합과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약용성분의 존재가 유추되기는 하나 확증은 없다.

 

윤판나물의 뿌리와 뿌리줄기는 만수죽,백미순(白尾筍),석죽근(石竹根),황우미파(黃牛尾巴)등 으로 중국에서는 불리우고 있다. 이 생약에 대해 여러가지 추출법을 적용해서 얻어낸 4가지의 추출물(Ⅰ,Ⅱ,Ⅲ,Ⅳ)제제는 마취한 개구리한테 피하주사(37.5g/kg)했을 때 명백한 강심작 용(强心作用)을 지니고 있음이 밝혀져 있다. 추출물제제 Ⅱ,Ⅲ,Ⅳ는 마취시킨 토끼에 정맥주사(4.6g과 9.38g/kg)했을 때도 개구리에서와 마찬가지로 강심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되어 있다.

 

마취시키지 않은 개에 대한 약리실험에서 추출물제제 Ⅲ,Ⅳ를 정맥주사(4.69g, 9.38g과 14.1g/kg)하면은 종래 쓰여져 오던 기타의 강심배당체에 비해서 심박음(心拍音)을 현저히 증가시키고 박동수의 완만한 감소를 가져온다. 중국에서는 윤폐(潤肺), 자해, 소적의 효과가 있다 하였다.

 

기타 이명(耳鳴), 화담(化痰), 허해(虛該),장근(壯筋)에 쓰이고 기타 흉복장(胸腹腸) 및 소아식적(小兒食積)에도 쓰인다. 이 생약에 대한 화학적인 접근이 이 루어지지는 않고 있으나 중국에서 실용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이 생약에 사포닌계의 물질, 스테로이드계 천연물질을 함유하고 있을 것으로 유추된다.

사실 폐기종(肺氣腫)의 치료에 이 생약과 백선피(白鮮皮)를 섞어서 만든 전제(煎劑)가 실용되고 병후의 체허·유뇨의 치료에도 쓰이고 있는 것으로 보아 유효성분의 함유는 거의 확실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 식물은 어느 땅에서나 잘 자라며 분근번식도 잘 되는 것이어서 감상용의 화훼 식물로서도 권장할만하고 더욱이 앞서 인용한 것처럼 여러 가지의 약효를 지니고 있어 질병치료에 또한 다원적(多元的)인 가치를 지니는 식물이라 하겠다.

 

약효

 

 

潤肺(윤폐), 止咳(지해), 健脾(건비), 消積(소적)의 효능이 잇다. 虛損咳喘(허손해천), 痰中帶血(담중대혈), 腸風下血(장풍하혈), 食積腸滿(식적장만), 폐결핵, 폐기종, 장염, 大腸出血(대장출혈), 치질을 치료한다.

 

 

복용방법

 

 

용법/용량 :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 짓찧어서 바른다.

 

폐결핵 :말린 약재를 1회에 5∼10g씩 200㏄ 의 물로 뭉근하게 달여서 복용한다.

 

치통 :온포기 13~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건비위(健脾胃) :전초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명목(明目) :뿌리 10~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씨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자양(滋養) :전초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적취(積聚) :전초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일 이상 복용한다.

 

진해(鎭咳) :전초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일 이상 복용한다.

 

폐혈(肺血) :전초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